1. 서 론
현대사회는 다양한 복합적인 환경문제에 직면해 있다. 이 러한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지구 표면의 약 70% 를 차지하는 해양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해양은 날씨 와 기후를 조절하고 생명의 다양성을 유지해 주며 해상운 송, 국방, 식량, 에너지, 의약품 등 인류에 필수적인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Lai, 2021). 그러나, 해양환경은 온난 화, 남획, 서식지 훼손, 산성화, 다양한 형태의 오염 등 여러 위협과 영향에 놓여있는 상황이다(Kvamsdal et al., 2023). 해 양환경이 훼손될 경우, 해양에서의 생명체에 피해를 줄 뿐 만 아니라 육상 생태계와 환경 순환에도 심각한 영향을 미 칠 수 있다(Lai, 2021). 이러한 위협들은 인간의 삶과 밀접하 게 연관된 사안으로, 해양환경 문제는 시급하고 중대한 과 제라 할 수 있다(Na, 2024). 또한, 유엔은 ‘해양과 해양자원의 보전 및 지속가능한 이용’을 지속가능발전목표 중 하나로 제시한 바 있고(UN, 2015), 이는 지속가능한 해양환경 관리 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근거가 된다.
해양환경의 지속가능성 확보를 위해서는 우리의 삶의 방 식에 변화가 필요하다. 이러한 상황에서 교육은 해양의 인 식과 이해를 증진하는 하나의 중요한 방법이 될 수 있다 (O’Brien et al., 2023). 특히, 온라인 해양환경교육은 효율성과 접근성 기반으로 볼 때, 교육 대상을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교육적 전환의 필요성은 코로나19 이후 더욱 두드러졌다. 코로나19 바이러스의 등장으로 우리는 새로운 시대에 살게 되었고(Kim, 2021), 이로 인해 우리의 삶의 많은 부분에서 변 화가 있어왔다. 언텍트 문화와 디지털 세대, 그리고 기술의 융합은 이전과는 비교할 수 없는 변화를 견인하여 왔다 (Shin, 2022). 그 중에서도 교육 분야에서의 변화 중 하나라고 한다면 비대면 교육 방식으로의 변화를 들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온라인 플랫폼이 팬데믹을 거치며 의사소통 방식의 한 유형으로 자리 잡게 된 점은 주목할 만하다(Jin, 2024). Hwang(2020)은 코로나 시대에서 교육 분야의 가장 두드러진 변화는 온라인 교육1)의 확대라고 강조했다.
이러한 온라인 교육의 확장은 해양환경교육 분야에서도 변화를 가져왔다. 해양수산부는「제2차 해양환경교육 종합 계획(2021-2025)」에서 교육 접근성 제고를 위해 해양환경교 육 온라인 플랫폼 구축 및 비대면 교육 활성화를 추진과제 로 제시하였다(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 2021). 해양수 산부는 환경교육법 제24조에 따라 해양환경공단을 국가해양 환경교육센터로 지정(2016년)한 바 있으며, 국가해양환경교 육센터에서는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온라인 해양환경교육 을 운영하고 있다(The National Marine Environmental Education Center Website). 온라인 해양환경교육은 기존의 대면 교육과 달리 시공간적 유연성을 제공함으로써, 해양환경 보전에 대 한 인식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
기존 해양환경교육 관련 연구들은 해양환경교육의 교육프 로그램, 교육과정 등에 관한 연구가 주로 이루어져 왔으나 (Na and Lee, 2020), 온라인 콘텐츠 자체를 대상으로 한 분석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온라인 기반 해양 환경교육 콘텐츠를 분석함으로써 콘텐츠 설계의 개선 방향 을 도출한다는 점에서 차별성을 지닌다.
그리하여, 본 연구는 국가해양환경교육센터에서 운영하는 온라인 해양환경교육 콘텐츠를 분석하고자 한다. 국가해양 환경교육센터는 해양수산부 산하 공기업인 해양환경공단 소속 기관으로서, 다양한 연령층을 대상으로 해양환경교육 을 수행하는 핵심 조직이다. 따라서, 이 기관의 온라인 해양 환경교육은 국내의 대표적인 사례 중 하나로 볼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가해양환경교육센터의 온라인 해 양환경교육 콘텐츠를 중심으로 교육 대상, 형식, 내용, 평가 요소를 분석하여 현황을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향후 해양 환경교육의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그리하여, 연구 주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온라인 해양환경교육 콘텐츠는 어떤 교육 대상층을 중심으로 설계되어 있는가. 둘째, 온라 인 해양환경교육 콘텐츠 형식은 어떠한 특징을 보이는가. 셋째, 온라인 해양환경교육 콘텐츠는 어떤 주제를 다루고 있는가. 넷째 온라인 해양환경교육 콘텐츠의 평가 요소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2. 국가해양환경교육센터 온라인 해양환경교육2)
국가해양환경교육센터는 ‘국민의 해양환경 인식 증진을 통한 해양의 지속가능성 확보’를 미션으로 삼고, 해양환경교 육 활성화, 해양환경교육 네트워크 강화, 해양환경교육 기획· 연구, 해양환경교육 정보체계 구축 등을 전략 방향으로 수립 하여 추진하고 있다. 추진 과제 중 하나로 온라인 해양환경 교육을 운영하고 있다. 온라인 해양환경교육은 PC 등 디지털 기기를 활용함으로써 시·공간적 제약을 완화하여 학습 참여 기회를 높일 수 있다. 온라인 교육을 수강하기 위해서는 국 가해양환경 온라인 교육센터 홈페이지(https://edu.merti.or.kr)에 접속하여 회원가입 후 수강을 희망하는 교육과정을 신청해 야 한다. 신청한 교육과정은 국가해양환경교육센터의 승인 을 거쳐 자율적으로 학습에 참여할 수 있다. 온라인 해양환 경교육 신청 절차에 관한 사항은 Fig. 1에 제시하였다.
3. 연구방법
본 연구는 국가해양환경교육센터 온라인 해양환경교육 콘텐츠 현황을 중점적으로 살펴보고, 이를 통해 시사점을 제안하는 데 있다. 본 연구는 단일 기관에서 운영하는 사례 를 대상으로 한 탐색적 분석 연구이다. 연구는 내용분석을 통해 이루어졌다. 먼저 선행연구들을 검토하여 분석틀을 마 련하였는데, Seo et al.(2006a), Seo et al.(2006b), Min(2021), Kim(2022), Jin(2024) 연구 등을 참고하여 분석틀을 수정 및 보완하였다. 그리하여, 연구에서 적용한 분석틀은 4개의 범 주로 하였다. 설정된 범주는 교육 대상, 형식, 내용, 평가 요 소이다.
교육 대상은 학습자 집단의 특성을 중심으로 이해될 수 있다. 교육 대상 분석은 국가해양환경 온라인 교육센터 홈 페이지에서 제시한 온라인 해양환경교육 대상 구분을 기준 으로 하였다. 게임형 콘텐츠를 비롯하여 전문방제교육, 수족 관근무자교육, 해양오염방지관리인교육 등 전문 직군을 대 상으로 한 교육 콘텐츠는 본 연구의 대상에서 제외하였다. 본 연구는 2025년 9월부터 2025년 10월까지의 기간 기준으로 제공되는 온라인 과정을 범위로 설정하였으며, 국문 자료를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대상 및 수집 기준은 Appendix 1에 제시하였다.
형식 요소는 모듈, 유닛, 교육 시간, 진행 방식으로 구분 하여 분석하였다. 이러한 분석은 온라인 해양환경교육 콘텐 츠의 형식적인 측면에서 교육 설계의 구조를 파악하기 위 함이다.
내용 요소는 온라인 해양환경교육 과정의 주요 학습 내용 을 검토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온라인 해양환경교육 콘텐 츠에 제시된 교육 내용은 각 교육과정이 어떤 주제적 흐름 을 가지고 학습 내용을 전달하고자 하는지를 보여준다.
평가 요소는 학습자가 학습에 참여한 내용을 확인·점검하 고, 학습한 내용에 대한 이해를 측정할 수 있는 수단이 될 수 있다. 평가 요소에는 학습자가 문제에 대한 답을 찾는 과 정에서 클릭하기 등 상호작용을 통해 수업에 참여하도록 구 성된 형태를 포함하였다. 다만, ‘관련 내용 확인하기’ 또는 ‘다음 화면으로 이동하기’와 같은 단순 클릭 기능은 학습의 흐름을 돕는 기술적 장치로 보았다. 따라서, 이러한 기능은 학습자의 이해도나 성취도를 측정하는 데 직접적인 관련이 없다고 판단하여 평가 요소에 포함하지 않았다.
분석 절차는 연구자 2인이 온라인 해양환경교육 콘텐츠를 검토하고 논의를 거치는 과정을 통해 수행되었다. 내용분석 의 신뢰도 확보를 위해 연구자 간 반복 검토와 합의 과정을 거쳐 분석을 진행하였다. 분석 기준은 사전에 정의된 코딩 지침에 따라 일관되게 적용하였다. 코딩 지침에는 분석단위, 범주 정의 등이 포함되었다. 코딩은 연구자 2인이 독립적으 로 수행한 후, 불일치 항목에 대해 합의 과정을 거쳐 일치된 결과를 도출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도출된 자료는 표 로 정리하였고, 단순 제시에 그치지 않고 각 결과가 갖는 의 미를 서술적으로 해석하였다. 온라인 해양환경교육 콘텐츠 분석은 국가해양환경 온라인 교육센터 홈페이지 상단 ‘교육 신청’ 메뉴에서「해양환경 온라인교육」항목을 선택하여 관 련 내용을 확인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화면 구성의 예 시는 Fig. 2에 제시하였다.
4. 온라인 해양환경교육 콘텐츠 분석 결과
4.1 대상
국가해양환경교육센터 온라인 해양환경교육 교육 대상은 국가해양환경 온라인 교육센터 홈페이지에서 교육과정별로 제시하고 있었다. 분석 결과, 초등학생 대상 4개, 중학생 대 상 2개, 초등학교 고학년 및 중학생 대상 1개, 중학생 및 고 등학생 대상 1개, 성인 대상 3개, 고등학생 이상 성인 대상 1 개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이러한 교육 대상 구분은 학 습자의 특성을 고려한 학습 설계가 이루어지고 있음을 나타 낸다. 과정별 교육명과 교육 대상은 Table 1에 제시하였다.
4.2 형식
온라인 해양환경교육 콘텐츠 형식 요소는 모듈, 유닛, 교 육 시간, 진행 방식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모듈은 온라 인 교육을 구성하는 과정의 단위이며, 유닛은 모듈을 구성 하는 과정의 세부 학습 단위로 하여 분석하였다. 교육 시간 은 각 교육과정별 유닛 진행시간을 합산한 것이다. 진행 방 식은 교육을 진행하는 방식이 어떠한지를 분석한 것이다. 분석 결과, 모듈 평균은 5개(최소 4개, 최대 6개), 유닛 평균 은 42개(최소 32개, 최대 80개), 교육 시간 평균은 약 90분(최 소 62분, 최대 125분)으로 나타났다. 진행 방식은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 등 학생 대상 과정의 경우, 아나운서 주도 교육, 스토리텔링 형식 애니메이션 교육, 브이로그 형식 애 니메이션 교육, 퀴즈쇼 형식 교육, 진행자 또는 전문가와 학 생 간 담화형 교육 등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반면, 성인 대 상 과정에서는 1인 방송 형식 교육, 전문가 강의를 통한 교 육, 전문가와 아나운서 간 대화형 포맷 교육 등으로 구성되 어 있었다. 이처럼 다양한 진행 방식을 통해 학습자 대상별 로 차별화된 교수·학습 방식을 적용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학습자 참여형 요소는 다소 부족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에 시민과학 미션 또는 토론 등 학습자 중심 의 참여형 학습 요소를 강화한다면, 학습효과를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교육과정별 형식 요소에 대한 분석 결과는 Table 2에 제시하였다.
4.3 내용
온라인 해양환경교육 콘텐츠 주요 주제는 해양쓰레기, 갯 벌, 해양보호생물, 기후변화, 탄소중립 등이었다. 해양쓰레 기 관련 과정은 해양쓰레기의 현황과 영향을 탐색하는 것 에서 출발하여 문제 해결 방안으로 확장되어 학습자의 행동 변화를 유도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었다. 갯벌 관련 과정 은 우리나라 갯벌의 현황을 비롯하여 갯벌의 생태적·경제적 가치 등을 폭넓게 다루며, 소중한 갯벌을 보전하기 위한 노 력이 중요함을 강조하고 있었다. 해양보호생물 관련 과정은 학습자가 해양보호생물의 개념과 대표적인 해양보호생물 종의 현황을 이해하도록 구성되어 있었으며, 더 나아가 그 보전을 위한 구체적 실천의 중요성이 강조되었다. 기후변화 관련 과정에서는 기후변화의 의미, 블루카본, 기후변화를 완 화하기 위한 노력 등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탄소중 립 관련 과정에서는 탄소중립의 개념, 국제 협력 및 정책적 대응,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노력의 필요성 등을 다루고 있 었다.
대부분의 교육과정에서는 ‘우리의 노력’과 같은 주제를 통 해 학습자의 참여와 실천을 강조하고 있었다. 다만, 일부 과 정에서는 실제 생활 속 적용 사례가 다소 부족하므로 향후 학습자의 실천을 강화할 수 있는 사례 기반 콘텐츠로의 보 완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온라인 해양환경교육 콘텐츠 총 12개 과정에 대한 교육 내용은 Table 3에 제시하였다.
4.4 평가
해양환경교육 온라인교육 콘텐츠 평가 요소는 중간 점검 평가와 마무리 평가로 나눌 수 있다. 중간 점검 평가는 학습 과정의 중간에 제시되며, 퀴즈를 포함한 다양한 형식으로, 학습한 내용을 확인하거나 학습 동기를 고취하는 요소 등으 로 구성되어 있었다. 이는 초성퀴즈, 연결하기 퀴즈, 보기에 서 선택하기 퀴즈 등이 주를 이루었다. 마무리 평가는 학습 이 진행되고 이를 점검하는 형식으로 배운 내용을 확인 또 는 평가하는 요소 등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마무리 평가는 주로 4지선다형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총 12개 과정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중간 점검 평가 문항 은 0문항에서 13문항까지로 구성되어 평균 5문항이었으며, 마무리 평가는 0문항에서 24문항까지로 구성되어 평균 16문 항이었다.
이러한 평가 요소는 학습 성취를 단순히 측정하는 데 그 치지 않고, 학습자의 집중과 동기 유발, 학습 목표 달성 정 도 확인 등 교육적 기능을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평가 요소 분석 결과는 Table 4에 제시하였다.
5. 결 론
본 연구는 국가해양환경교육센터 온라인 해양환경교육 콘 텐츠 사례를 분석한 것이다. 아래와 같이 결론을 도출하였 다.
첫째, 온라인 해양환경교육 콘텐츠 대상 분석 결과, 연구 대상은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 성인 등으로 구성되어 있었으며, 교육과정은 총 12개로 편성되어 있었다.
둘째, 온라인 해양환경교육 콘텐츠에 대한 형식적 요소 분 석 결과, 평균 모듈 5개, 평균 유닛 42개, 평균 시간 약 90분 으로 나타났다. 진행 방식은 아나운서 주도 교육, 애니메이 션 교육, 퀴즈쇼 형식 교육, 진행자 또는 전문가와 학생 간 담화형 교육, 1인 방송 형식 교육, 전문가 강의를 통한 교육, 전문가와 아나운서 간 대화형 포맷 교육 등 다양하게 나타 났다.
셋째, 온라인 해양환경교육 콘텐츠는 해양환경에 관한 내 용을 다루고 있었다. 주요내용은 해양쓰레기, 갯벌, 해양보 호생물, 기후변화, 탄소중립 등이었다.
넷째, 온라인 해양환경교육 콘텐츠 평가 요소는 중간 점검 평가와 마무리 평가로 구성되어 있었다. 중간 점검 평가는 다양한 형식의 퀴즈 등 평균 5문항이었고, 마무리 평가는 주 로 4지선다형으로 평균 16문항이었다.
온라인 해양환경교육 콘텐츠 사례 분석을 통해 아래와 같 은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첫째, 해양환경교육 대상의 폭을 다양화하여 교육 콘텐츠 를 확장할 필요가 있다. 국가해양환경교육센터에서는 초등 학생, 중학생, 고등학생, 성인 등 교육 대상별로 구분하여 온 라인 해양환경교육을 운영하고 있었다. 다만, 교육과정이 12 개 과정으로, 다양한 교육 대상의 요구와 필요를 충족하기 에는 다소 미흡하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해양환경 관련 대 상 범위를 확대하여 맞춤형 차별화된 콘텐츠 개발이 필요하 다. 예컨대, 국가환경교육센터에서 운영하는 ‘국가환경교육 통합플랫폼’ 의 사례와 같이(국가환경교육 통합플랫폼), 교 사 등으로 교육 대상을 확대하여 프로그램을 제공한다면, 해양환경교육의 현장 적용성과 실천적 확산을 더욱 강화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해양환경교육 형식적 측면에서의 다각적인 모색이 요구된다. 온라인 해양환경교육 콘텐츠 진행 방식 분석 결 과, 애니메이션 형식 교육, 브이로그 형식 교육, 퀴즈쇼 형식 교육, 담화 형식 교육, 전문가 강의 등 다양한 교육 방식이 활용되고 있었다. 그러나, 쌍방향 소통 기능을 강화하여 학 습자의 참여도를 제고하기 위한 프로그램의 심층적 검토가 필요하다. 또한, 교육 콘텐츠의 구성과 전달 방식에서도 개 선 방향을 모색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미국의 Florida Sea Grant 사례를 보면, 교육자료를 다운로드 가능한 파일 형태 로 제공하고 있다는 점에서(Florida Sea Grant Website), 온라 인 해양환경교육 콘텐츠 개발 시 자료 제공 방식의 다양화 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
셋째, 교육방법론적 차원에서의 심화된 탐색이 필요하다. 예컨대, 해양이라는 공간의 물리적·생태적 특성과 접근성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VR/AR 기반의 가상 해양 체험학습, 해양환경 모니터링 데이터를 활용한 학습, 지역별 해양환경 이슈를 반영한 맞춤형 교육과정 설계 등 다각적인 콘텐츠 운영 전략이 제안될 수 있다.
넷째, 교육 내용의 지속적인 발굴이 필요하다. 온라인 해 양환경교육은 해양쓰레기, 갯벌, 해양보호생물, 기후변화, 탄 소중립 등 해양환경 이슈에 대한 이해를 넓힐 수 있도록 교 육 주제를 체계적으로 구성하고 있었다. 다만, 해양자원, 해 양에너지, 해양 인문학, 해양환경 관련 법과 정책 등 주제별 맞춤형 교육프로그램이 보다 다양한 차원의 교육 내용으로 개발·운영된다면 학습자의 관심도와 학습 목적에 따라 교육 과정을 선택할 수 있는 폭이 한층 확대될 것이다.
본 연구는 국가해양환경교육센터의 온라인 해양환경교육 콘텐츠를 중심으로 한 단일 기관 사례 분석이라는 점에서, 연구 결과를 일반화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또한, 본 연구 는 온라인 해양환경교육 콘텐츠의 내용분석에 초점을 둔 탐 색적 연구로, 실제 학습 성과를 검증하지 못한 한계가 있다. 따라서, 향후 교육 효과를 실증적으로 검증하는 후속 연구 가 필요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