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 론
산적액체위험물을 운송하는 선원은 화물의 안전한 취급과 해양오염 방지를 위하여 자격증명이 요구된다. 국제해사 기구(IMO)는 STCW 협약 제V장을 통해 최저요건을 마련하였으며 이를 국내에 수용한 선원법에서는 위험화물적재선 박에서 항해사, 기관사, 운항사, 갑판부 및 기관부 또는 운항 당직 부원으로 승선하려는 사람에게 해당 탱커 기초교육 과정을 이수하거나, 그렇지 않을 경우 해당 탱커에서 3개월 이상의 승무 경력을 가진 후 해기 능력 평가에서 합격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그리고 선박운항에 관하여 중요한 역할을 하는 해기사인 선장, 기관장, 1등 항기사, 운항장으로 승무하기 위해서는 고급 교육과정인 해당 탱커 직무교육의 이수 및 3개월 이상의 해당 탱커에서 승무 경력을 갖추어야 한다.
산적액체위험물 중 케미컬 탱커는 전체 국제 해상운송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6% 미만에 불과하지만, 화물취급이 고도로 전문화되어 있어 다른 선박과 상당히 다른 요구사항을 가진다(Dimitrakiev and Gunes, 2019). 그리고 다른 선종에 비해 고품질의 화물을 취급하는 경우가 많으며 서로 상이한 성질의 화물을 동시에 운송하는 특성으로 국제해사기구에서 규정한 일반적인 안전 규칙 외에도 화주의 추가적인 조치를 요구하는 경우가 많다(Nam et al., 2014). 이러한 운송 환경에서 화물취급의 직접적인 책임을 지는 당직사관은 선박의 구조와 장비, 운송하려는 화물의 특성에 대해 복잡한 지식과 기술(Aslan, 2009)뿐만 아니라 화물작업에 임하는 모든 선원의 안전에 대해 적극적인 태도를 지녀야 하는 비기술적인 역량도 갖추어야 한다. 이러한 중요성에 따라 Chemical Distribution Institute(CDI) 검사, 오일 메이저 검사 등에서 모든 당직사관에게 고급교육인 직무교육을 이수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Chae, 2013).
케미컬 탱커 직무교육 대상자에게 요구하는 역량은 STCW Code A 제V장에서 제시하고 있다. 모든 화물을 안전하게 수행하고 감시할 능력, 케미컬 화물의 물리적·화학적 성질에 대한 친숙,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예방조치, 직업적 건강과 안전 예방조치의 적용, 비상대응, 환경오염을 방지하기 위한 예방조치 및 법적 요건의 준수에 대한 감시와 통제 총 7개의 역량으로 구성되며 각 역량의 세부적인 지식, 이해 및 기술(Knowledge, Understanding and Proficiency)을 제시하고 있다. 국제해사기구는 효율적인 교육을 위해 IMO 모델 코스 1.03 Advance Training for Chemical Tanker Cargo Operations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 모델 코스는 케미컬 탱커에 승선하는 선원의 역량 강화를 목표로 교육생이 직면하는 책임에 대해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다만 IMO 모델 코스는 엄격한 표준 교육 패키지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교육 강사의 지식, 기술을 효율적으로 전수하는 것에 목표를 두기 때문에 각 국가의 교육 시스템, 문화적 배경, 기술적 도구 사용 유무 등에 따라 교육내용 및 교육시간을 조정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IMO, 2016). 이에 따라 국내에서는 선박직원법을 통해 교육내용을 안전 규칙, 실무지침, 화물 특성, 선내 작업절차, 설비보수 관리 및 비상절차 총 6가지로 구성하였으며 해기교육의 지정교육기관인 한국해양수산연수원에서 직무교육을 수행하고 있다. 특히 액체화물 취급 시뮬레이터를 활용한 교육 방식을 도입하여 안전한 환경에서 실제 환경과 유사하게 화물작업의 반복 학습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교육효과를 극대화하고 있다.
2023년 10월 선박직원법 개정을 통해 직무교육 대상자 요건이 완화됨에 따라 케미컬 탱커 승무 경력이 없는 타 선종의 이직자뿐만 아니라 상선 승무 경력이 없는 초임 사관도 직무교육을 이수할 수 있게 변경되었다. 승선 기간 단축에 따른 원활한 선원 교대와 검사 지적 예방 및 화물의 안전한 취급을 중시하는 화주사의 요구에 부응하는 조치로 선사에서는 직무교육을 먼저 이수한 후 승선하기를 요구하면서 교육 대상자 중 케미컬 탱커 승무 경력이 없는 사람의 비율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현재 케미컬 탱커 직무교육은 기존의 케미컬 탱커 승무 경력이 있는 사람과 승무 경력이 없는 사람이 혼재되어 동일한 교육을 받고 있지만 교육내용은 자격 요건의 변경과 함께 개정되지 않아 기존의 교육내용을 바탕으로 교육 대상자의 수준에 따라 강사가 교육의 난이도를 조절하는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이러한 환경은 화주나 선사의 정책에 따라 지속될 것이다. 결국 교육 대상자가 인식하는 교육의 품질은 상이하여 교육 효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 연구는 케미컬 탱커 직무교육 대상자가 교육의 품질을 어떻게 인식하는지 알아보고 대상자의 평가 시험점수를 확인한다. 이를 통해 제시된 케미컬 탱커 직무교육의 품질 요인이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여 교육효과 향상에 기여하는 핵심 요인을 찾고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이를 통해 신속한 케미컬 탱커 친숙화와 직무역량 함양을 통해 안전한 선박운용에 이바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2. 이론적 배경
2.1 문헌 연구
본 연구에서는 케미컬 탱커 직무교육의 특성을 고려하여 문헌 연구를 바탕으로 교육 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교육 품질의 독립변수와 성취도 측정 방법을 선정하였다.
교육의 이해도는 학습자가 교육받은 내용을 기반으로 새로운 지식을 구성해 나가는 능력을 의미한다(Kang, 2006). 이 해도는 학습자가 교육내용에 따라 스스로 판단하고 응용하여 큰 그림을 볼 수 있는 관점을 형성하며, 부족한 부분을 인식하고 보완하여 자기 주도적인 학습을 가능하게 한다 (Kang and Joo, 2009). Kim(2022a)의 연구에 따르면 교육의 이해도는 교육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작용하며 과업 등에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도 문제해결에 적극적이며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분석하였다. 이러한 관점에서 직무교육의 이해도는 직무의 전체적인 과정에서 작업체계 구축과 안전관리, 지속적인 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할 수 있게 하여 교육의 품질이 향상된다.
직무교육은 교육 대상자가 실제 체감할 수 있는 주제나 내용의 중요도가 강조된다(Lee et al., 2022). 따라서 다양한 작업 환경에서 필수적으로 활용되는 교육내용을 중심으로 시급성 및 활용성을 고려한 우선순위를 설정할 필요가 있다. 현장 직무일수록 강제성이 아닌 교육생이 필요로 하는 교육내용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개발할 필요가 있으며 이에 대응한다는 교육이 이루어진다면 전체적인 교육효과를 더욱 향상할 수 있다(Lee, 2016). 또한, 교육내용의 중요성이 높을수록 교육생의 흥미도와 몰입도가 증가하여 교육의 품질이 높아진다.
교육 대상자의 연령, 경력, 사전지식 등 배경지식 수준이 다양하므로 교육을 받아들이는 만족도에도 차이가 발생한다. 교육이 요구하는 지식, 기술, 태도를 갖추기 위해 효과적 이고, 효율적이며, 매력적으로 설계된 교육과정이 필요하며 이를 통해 교육 대상자는 교육의 가치를 이해하며 전반적인 경험의 만족도가 높아야 한다. 만족도가 높은 학습자가 불만족스러운 학습자보다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는 경향이 있으며 많은 교육기관에서 교육의 품질관리를 위해 만족도 제고에 노력하고 있다(Song, 2024). 또한 만족도 평가는 교육과정의 개선 및 교육의 타당성을 정당화하는 근거로 활용할 수 있다(Kirhpatrick, 1998). 그러나 만족도는 교육생의 교육훈련 경험을 통해 형성된 반응을 의미하며 인적, 물적, 심리적 요인 등 복합적인 영향을 받기 때문에 총체적인 관점에서 고려되어야 한다(Lim, 2013).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성취도 향상이다. 성취도는 습득한 지식, 기술, 태도 등을 평가한 결과로 학습 목표를 얼마나 성공적으로 달성했는지 판단하는 기준이 된다. 직무교육의 경우 비교 집단 내에서 상대적 서열보다는 각자의 학습 목표 달성 여부가 중요하므로 절대적인 성취 수준을 판단하는 평가 방식이 요구된다. 단순한 인지적 영역뿐만 아니라 정의적 영역을 고려한 평가 문항이 중요하며 효과적인 평가 도구 개발이 필수적이다(Kim et al., 2024).
교육의 품질과 평가 방식은 교육의 성격 및 교육법, 학습자의 특성 및 경험, 지원 환경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달라진다. 특히 케미컬 탱커 직무교육은 현장에서의 실무기술이자 규정 변화에 따라 전문지식을 지속적으로 개발해야 하는 기술이다. 비판적 사고 및 문제해결 능력을 통해 과업을 수행해야 하며 이를 위한 교육은 전문적인 실습 장비와 체계적인 교육과정 그리고 숙련된 교수 능력 또한 중요한 요구 사항이다. 그리고 직무교육은 실무능력을 기준으로 적격 여부를 판단하는 성격을 가진다. 이러한 교육의 특성에 따라 본 연구는 문헌 연구와 교수진의 의견을 참고하여 교육내용의 이해도, 교육내용의 중요도, 교육과정의 만족도를 교육 품질의 독립변수로 구성하였으며 절대평가의 형식으로 교육 성취도를 측정하였다.
2.2 선행연구
케미컬 탱커의 직무교육에 관한 연구는 2023년 관련 법이 개정됨에 따라 아직 개정 이후의 연구는 미비하다. Park and Ha(2024)의 연구에서는 개정 후의 직무교육 대상자의 변화 추이 및 승무 경력 유무에 따른 만족도 차이를 연구하였지만, 교육의 목표인 성취도와의 관계는 명확히 제시되지 않았다. 다만 본 연구에서 사용된 변수에 관하여 Sin and Kim(2016)의 연구에서는 지식에 대한 이해도를 기반으로 전공지식 및 기술의 습득을 통한 실무 적응력이 중요하다고 주장하였다. 하지만 Jeong and Rim(2018)의 연구에서는 단순한 교육훈련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와 성취도의 상관관계는 효과 크기가 크지 않으며 중간보다 조금 낮은 효과 크기를 보인다고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개정된 선박직원법에 따라 변화된 자격요 건에서 직무교육 대상자가 인식하는 품질을 교육내용에 대한 이해도, 중요도 및 교육과정의 만족도의 세부적인 3개의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그리고 객관적인 평가를 통한 교육 성취도와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비교함으로써 기존 선행연구보다 교육에 미치는 영향을 명확하게 확인하고자 하였다.
3. 연구의 방법
3.1 조사 대상
본 연구는 2024년 7월부터 2025년 3월까지 한국해양수산 연수원에서 케미컬 탱커 직무교육 대상자에게 직무교육에 관하여 교육내용에 대한 이해도, 중요도 및 교육과정의 만족도를 설문조사 하였다. 그리고 실제적인 교육 성취도를 측정하기 위해 교육과정의 평가 결과를 이용하였다. 설문조사는 대면으로 이루어졌으며 설문 작성에 필요한 교육 및 설문지 작성 시간을 충분히 제공하였다.
3.2 조사 도구
STCW Code A 제V장에서는 직무교육에서 요구되는 역량을 모든 화물을 안전하게 수행하고 감시할 능력, 케미컬 화물의 물리적·화학적 성질에 대한 친숙,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예방조치, 직업적 건강과 안전 예방조치의 적용, 비상대응, 환경오염을 방지하기 위한 예방조치 및 법적 요건의 준수에 대한 감시와 통제, 총 7개로 구분한다. 이에 따라 교육 내용의 전체적인 이해도, 중요도를 조사하기 위해 IMO 모델 코스에서 요구하는 Topic을 위의 7개 항목과 비교하여 구성 하였다. 교육과정의 만족도는 교육환경 등의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Park and Ha(2024)의 케미컬 탱커 직무교육의 만족도 연구에서 사용된 5개의 조사 도구를 참고 하였다. 전체적인 설문의 내용은 Table 1과 같다.
설문지의 구성은 인구통계학적 특성의 5문항, 직무 교육 내용의 이해도의 7문항, 중요도의 7문항 그리고 직무 교육과 정의 만족도의 5문항, 총 24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인구통 계학적 특성 문항은 명목 척도를 적용하였고 그 외의 문항은 리커트 5점 척도로 작성하였다.
객관적인 성취도 평가를 위해 사용된 문제는 CDI에서 2012년부터 2015년까지 Ship Inspection Report(SIR)에 사용되었던 Crew Knowledge and Proficiency Test(CKP Test)를 기반으 로 구성하였다. 사전에 분류된 7개의 교육내용에 따라 관련된 문제를 25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평가 기준은 100점 기준으로 작성하였다. CKP Test는 세계 케미컬 선단에서 케미컬 탱커 사관의 역량 차이 여부를 검증하기 위한 도구로 사용된 문항으로 해당 문항들은 CDI/VideoTel 검토 위원회에서 개발되었다. 그동안 개정된 규정 및 교육 범위에 따라 부적절한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케미컬 탱커 직무교육 교수진들의 검토를 거쳐 수정되었다.
3.3 분석 방법
본 연구의 통계분석 절차는 SPSS 25 통계 패키지를 활용하여 다음과 같이 수행하였다.
설문조사에 참여한 교육 대상자를 대상으로 일반적인 특성을 살펴보기 위해 인구통계학적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연구진이 문헌연구를 통해 설정한 요인이 실제 설문 결과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존재하는지 확인을 위해 설계된 조사 도구의 타당성을 검증하는 요인분석(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고 신뢰도를 분석하기 위하여 크론바하 알파(Cronbach’s α) 값을 산출하였다. 그리고 요인분석을 통해 정제된 변수의 기술통계 분석 및 연구에 사용될 변수 간의 관련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마지 막으로 교육 성취도 향상을 위한 우선순위 설정에 근거를 확인하기 위해 각 요인이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력의 크기를 파악하고, 어떠한 요인이 더 중요한지 분석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전체적인 연구의 흐름도는 Fig. 1 과 같다.
4. 분석 결과
4.1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본 연구에서는 총 235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으며 이 중 204부가 적절히 작성되어 회수되었고 분석에 활용되었다. 분석에 활용된 표본 특성을 확인한 결과, 성별 분포는 남성과 여성 각각 89.2%(182명)와 10.8%(22명)로 남성의 비율이 월등히 높고, 연령별 분포는 20대가 55.4%(113명)로 가장 많으며 10대가 15.7%(32명), 30대 10.3%(21명), 60대 이상 6.9%(14명), 50대 6.4%(13명), 40대 5.4%(11명) 순으로 나타났다. 해기 사양성을 위한 해양대학교의 여성 졸업생의 비율이 14%, 해사고등학교가 9%의 비율인 점을 감안하면(Kim, 2022b), 직무 교육 대상자는 크게 성별에는 영향이 없고, 신채 사관을 위한 교육이기 때문에 20대와 10대가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다. 60대 이상의 비율이 6.9%로 나타났는데 이는 비교적 연령 제한이 적은 내항 케미컬 선대로 이직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Kim et al., 2020).
교육 기관별 분포는 해양대학교가 44.6%(91명)로 가장 많으며 해사고등학교가 35.8%(73명), 오션폴리텍이 11.8%(24명), 기타 교육기관이 7.8%(16명) 순이였다. 해양대학교의 졸업생이 800여 명, 해사고등학교의 졸업생이 210여 명 그리고 오션폴리텍 졸업생이 130여 명인 점을 고려하면 해사고등학교 졸업생의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분석된다.
갑판부서가 63.2%(129명), 기관부서 36.8%(75명)로 나타났다. 갑판부와 기관부 모두 직무교육을 이수해야 하지만 케미컬 탱커의 경우 화물업무 부담으로 인해 추가적인 항해사가 배승하는 경우가 많아 갑판부서의 비율이 기관부서보다 높게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
승선 실습을 포함한 케미컬 탱커 승무 경력자는 15.2%(31명)이었고 케미컬 탱커 승무 경력이 없는 무경력자는 84.8%(173명)였다. 그중 케미컬 탱커가 아닌, 타 선종의 승무 경력자는 23.1%(40명)이었고 어떠한 상선에서도 승무 경력이 없는 무경력자는 76.9%(133명)이었다. 이것은 직무교육이 실제 선박에서 신속한 업무 습득과 선박 및 장비에 대한 운영에 중점을 둘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분석 결과는 Table 2와 같다.
4.2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본 연구에서 사용되는 측정변수들이 동일한 요인으로 묶이는지 확인하기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측정 변수는 구성 요인을 추출하기 위해 주성분 분석을 사용하였으며 요인 적재치의 단순화를 위하여 베리맥스를 채택하였다.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KMO 측도가 0.873으로 나타났으며 Bartlett의 구형성 검정 결과 유의확률이 0.05 미만으로 나타나 모형이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적으로 사회과학 분야에서 요인과 문항의 선택기준은 고윳값의 경우 1.0 이상, 요인 적재량은 0.40 이상이면 유의한 변수로 간주하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도 이 기준을 사용하였다. 누적분산은 60.67%로 나타나 구성된 3개의 교육내용의 이해도, 중요도 및 교육과정의 만족도 요인들이 만족할 만한 수준으로 확인 되었다. 내적 일관성 판단을 위한 신뢰도 분석 결과, 크론바하 알파계수(Cronbach’s alpha)값이 0.6 이상인 0.845~0.889 나타나 신뢰성이 확인되었다. 분석 결과는 Table 3과 같다.
4.3 교육 품질의 기술통계 및 평가점수 분포
본 연구에서 독립변수의 평균, 표준편차, 왜도, 첨도 등을 알아보기 위하여 기술통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교육내용의 중요도는 평균 3.87, 교육과정의 만족도 평균 3.59, 교육과정의 이해도는 평균 3.46 순으로 나타났으며 모두 보통 이상 수준을 보여주었다. 교육 성취도인 평가점수는 평균 54.38점으로 비교적 낮았다. 왜도값 범위는 -1.05에서 0.09, 첨도값은 -0.21에서 2.29으로 나타나 왜도 절댓값 3 이하, 첨도 절댓값 10 이하로 나타나 정규성에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Kline, 2015). 분석 결과는 Table 4과 같다.
4.4 상관관계 분석
본 연구에 사용될 변수에 대하여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교육내용의 이해도와 교육내용의 중요도(r=0.509, p<.001), 교육내용의 이해도와 교육과정의 만족도(r=0.522, p<.001), 교육내용의 이해도와 교육 성취도(r=0.615, p<.001), 교육내용의 중요도와 교육과정의 만족도(r=0.456, p<.001), 교육내용의 중요도와 교육 성취도(r=0.494, p<.001), 교육과정의 만족도와 교육 성취도(r=0.462, p<.001) 모두 정(+)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 결과는 Table 5와 같다.
4.5 다중회귀분석
상관관계 분석을 통해 케미컬 탱커 직무교육의 품질을 구성하는 교육내용의 이해도, 교육내용의 중요도 및 교육과정의 만족도와 교육 성취도 간의 관계를 확인하였다. 교육 성취도에 대한 평가 결과는 교육 대상자의 성취 수준을 파악하는데 활용될 수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연구진이 설정한 요인들이 성취도에 미치는 상대적인 영향력의 크기를 파악하고, 강조해야 할 우선순위를 규명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방법은 입력으로 진행하였다.
분석 결과 회귀모형은 F값이 51.501(p<.001)의 수치를 보이고 있으며 회귀식에 대한 R2은 0.436으로 43.6%의 설명력을 보였다. Durbin-Watson은 1.951로 잔차들 간에 상관관계가 없어 회귀모형이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내용의 이해도, 교육내용의 중요도 및 교육과정의 만족도가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한 결과 교육내용의 이해도(p<.001), 교육내용의 중요도(p<.01), 교육의 만족도 (p<.05) 모두 통계적 유의수준에서 성취도에 유효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변수에 대한 비표준화 계수를 확인한 결과 교육내용의 이해도(B=7.235), 교육내용의 중요도(B=3.114), 교육과정의 만족도(B=2.236) 모두 향상될수록 성취도는 향상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표준화 계수를 확인한 결과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력은 교육의 이해도(β =0.436)로 가장 높은 영향력을 보여주었고 중요도(β=0.209)로 이해도 다음으로 성취도에 높은 영향력을 보여주었다. 교육의 만족도(β=0.140)로 교육의 이해도 및 중요도에 비해서는 상대적으로 영향력이 적었다. 분석 결과는 Table 6와 같다.
5. 논 의
본 연구는 케미컬 탱커 직무교육 대상자에게 교육의 품질을 교육내용의 이해도, 교육내용의 중요도 및 교육과정의 만족도 측면에서 알아보고 이러한 변수가 교육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직무교육의 품질 중 교육 대상자가 가장 중요하게 인식하는 것은 모두 보통 이상의 수준을 보여주지만, 교육내용의 중요도가 가장 높았으며 그다음으로 교육과정의 만족도, 교육내용의 이해도 순으로 조사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교육내용의 중요도가 직무교육의 핵심 목표인 실무에서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제공하는 데 있음을 반영한 것이며 단기적이지만 업무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영 향이 크기 때문으로 보인다. 또한 교육의 태도적인 면에서 강제적인 교육은 불성실한 태도를 유발할 수 있지만 교육내 용의 중요도가 강조될 경우 교육에 대한 흥미와 집중도를 높이는 효과가 있어 중요하다고 판단하기 때문으로 보인다.
한편, 직무교육의 품질이 교육의 성취도인 평가점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모든 변수가 성취도에 정(+)적인 영향력을 미치며 그 상대적인 영향력은 교육내용의 이해도, 교육내용의 중요도, 교육과정의 만족도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교육내용의 이해도를 높이는 것이 다른 요인보다 성취도 향상에 가장 크게 영향을 끼치며 우선순위가 가장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직무교육이 단순한 지식의 습득이 아닌 실무에 적용하는 방법, 복합적인 상황에서 대처 능력 등 포괄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하는 능력이 교육 성취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특히 작업의 변동성이 큰 케미컬 탱커에서는 핵심 원리를 이해하며 예기치 못한 변수까지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문제해 결 능력을 높일 수 있는 이해도가 교육 성취도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보인다. 교육과정의 만족도가 교육 성취도에 가장 낮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 성취도는 교육을 통해 습득한 지식과 기술 수준만을 객관적으로 평가하지만, 교육 만족도는 교육 대상자의 주관적 평가로 교육목표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적은 환경적 요인도 포함하기 때문으로 보인다. 또한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강의식 교육에서는 지식 전달 과정이 수동적이기 때문에 교육 대상자에게는 큰 어려움이 없어 비교적 만족도를 높일 수 있으나 문제해결 능력 향상에는 한계가 존재한다고 볼 수 있다. 오히려 실무교육의 특성상 교육과정의 난이도가 높고 교육 대상자의 적극적인 참여가 요구되는 경우, 만족도는 낮을 수 있으나 오히려 교육 성취도는 향상될 수 있다.
케미컬 탱커 직무교육 대상자가 가장 중요하게 인식하는 교육의 품질을 만족시키고 실제적인 교육 성취도를 향상하기 위해서는 교육 대상자의 요구를 충족하는 실무적인 교육을 중심으로 전체적인 관점에서 이해할 수 있는 교육의 설계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즉, 교육 대상자를 위한 교육과정 설계에 있어 교육의 난이도를 단순히 조절하거나, 이해하기 쉬운 교육과정을 제공하기보다는 교육내용의 중요도에 기반한 실무교육을 강조하고 이에 대한 이해 수준을 향상시켜 활용 역량을 강화하는 방식이 더욱 효과적일 것이다.
6. 결 론
케미컬 탱커에서 화물의 운용은 고도의 전문성이 요구된다. 국제해사기구는 화물을 직접적으로 책임을 지는 상급 해기사에게 케미컬 탱커 직무교육을 통해 이와 관계된 여러 역량을 가질 것을 요구한다. 이를 위해 IMO 모델 코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많은 해양교육기관에서 참조하고 있다.
2023년 10월 선박직원법이 개정되어 직무교육 대상자의 자격요건이 완화되었다. 승무 경력이 없이도 직무교육을 이수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으며 선사는 단축된 승선기간에 맞춰 원활한 선원교대를 수행하고, 안전을 중시하는 화주의 요구에 따라 미리 직무교육을 이수하도록 하는 비율이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법 개정 이후에도 교육내용은 기존과 동일하게 유지되고 있어 기존의 케미컬 탱커 승무 경력이 있는 사람과 승무 경력이 없는 사람이 동일한 교육과정을 함께 이수하는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
이러한 환경에서는 교육 대상자가 인식하는 교육의 품질과 이에 따른 교육효과는 상이하게 나타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교육 대상자가 인식하는 케미컬 탱커 직무교육의 품질을 교육내용의 중요도, 교육내용의 이해도 및 교육과정의 만족도 측면에서 분석하고, 이러한 변수가 교육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 교육 대상자는 교육내용의 중요도, 교육과정의 만족도, 교육내용의 이해도 순으로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었다. 직무교육은 승선 후 즉각적으로 업무에 필요한 교육내용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제공하여 업무성과를 향상할 수 있는 교육내용의 중요성이 가장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교육 대상자가 인식하는 교육의 품질이 교육 성취도인 평가점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교육내용의 이해도, 교육내용의 중요도, 교육과정의 만족도 모두 증가할수록 교육 성취도는 높아지며, 그 영향력은 교육내용의 이해도, 교육내용의 중요도, 교육과정의 만족도 순으로 나타났다. 교육 내용의 이해도가 높을수록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하는 능력이 향상되어 교육 성취도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교육목표와 직접적인 관계성이 적고 교육 환경적 요인을 고려하는 교육과정의 만족도가 교육 성취도와 가장 적게 영향을 미쳤다. 교육 대상자가 인식하는 교육의 품질을 높이고 교육 성취도를 향상하기 위해서는 교육 대상자의 요구에 부합되는 실무적인 교육을 중심으로 문제해결 능력의 함양을 위한 교육설계가 필요할 것이다.
본 연구는 변화된 케미컬 탱커 교육 대상자가 인식하는 교육의 품질과 교육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이를 통해 교육 성취도에 미치는 상대적인 영향력을 분석하여 효과적인 교육설계와 우선순위 설정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며 교육 대상자의 교육 효과성을 높여 빠른 케미컬 탱커 친숙화와 안전한 화물작업을 위한 역량 강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향후 연구에서는 본 연구 결과에 따라 교육 대상자가 실무에서 중요하게 인식하는 교육에 대하여 안전한 환경에서 반복 학습이 가능한 화물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 방안과 교육 성취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문제 기반 학습 중심의 교육 방안에 대한 연구가 후속되어야 할 것이다.








